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비 서울 1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6일mon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사회/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도시공사,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자 공모

등록날짜 [ 2017년10월11일 00시00분 ]

재산권 제한 해소신도시~원도심 연결

공공기관 참여로 우후죽순 난개발 방지

공원·상업·생활체육 어우러진 도시건설

타당성 용역 등 거쳐 2023년 준공 목표

50% 배당 수익으로 공공 재투자 선순환

김포도시공사(사장 원광섭)10월중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걸포동 일원 835,944의 부지에 주거 및 상업시설과 체육시설, 공원이 어우러진 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보상과 조성공사에 약 7,483억 원의 사업비가 추산되고 있다. 사업 지분은 도시공사 50.1%, 민간사업자 49.9%가 될 전망이다.

도시공사는 선정 사업자와 함께 걸포동 도시계획시설 지정부지 일원을 주거 및 문화·생활체육 복합단지로 개발해 신도시와 원도심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종합운동장 건립재원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걸포4지구 일대는 2011년 말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됐으나 토지소유자들의 재산권 행사가 장기간 제한되고 주민 민원도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이 지역은 지난 1995, 2006년 연이은 홍수로 주민들이 고립되는 등 재난재해 방지를 위해서라도 도시개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져 왔다.

도시개발사업은 당초 체계적인 도시개발과 공익을 목적으로 공공 용지를 개발하는 것이 원칙이다. 공공자원의 한정성과 신속한 도시환경 정비를 위해 토지소유자에 한해 민간개발을 허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민간사업자들이 개발이익만을 목적으로 사업부지 소유권을 확보해 다수의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변지역과의 조화와 연결성이 떨어지는 등 난개발 우려가 계속되자 공공기관 참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69월 부동산 선진화법이 시행으로 공영개발에 따른 수용도 민간과 동일한 수준으로 보상이 가능해 지자 공공기관 참여사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공익사업의 보상가 감정평가가 종전의 표준지 공시지가 기준에서 표준지 공시지가에 더해 실거래 신고가격도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걸포4지구의 경우 공원 및 도로와 같은 공공시설 뿐만 아니라 개발이익의 상당부분을 기부채납하게 되어 민간개발보다 더 큰 공공 기여가 기대되고 있다.

도시공사는 용지분양에서는 수익을 최소화해 미분양 가능성을 낮추고 추후 상부시설 개발사업에서 분양가 조정 등으로 민간의 적정 수익 창출을 보장할 계획이다.

더욱이 도시공사는 용지분양 등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50% 이상을 배당 받고 이를 다시 공공재원으로 활용해 시민들을 위한 사업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도시공사는 이달 중 민간사업자를 공모한 뒤 내년 상반기에 출자타당성용역과 시의회의 출자동의 의결 과정을 밟을 예정이다.

이후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으로 2023년 도시개발사업을 준공한다는 목표다.

한편, 김포시는 종합운동장 건립재원을 확보한 뒤 시의회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에 포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포는 1992년 조성된 사우동의 공설운동장이 있지만 규모가 작아 국제경기 등 대회 개최가 불가능하고 시설 노후화로 신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 돼 왔다.

또한, 주변에 도시개발사업들이 잇달아 추진 되면서 운동장으로 존치하기 보다는 도서관과 공원·녹지 등 주민들의 편익과 이용도가 높은 공공시설을 포함하는 활용 방안들이 제기 돼 왔다.

원광섭 김포도시공사 사장은 "걸포4지구 주민들의 재산권행사가 오랫동안 제약을 받아왔다"면서 "공공기관으로서 시민들의 문화와 여가생활을 담보할 수 있고 전체 도시의 균형적 발전과 조화를 고려하는 도시개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황금물결이 넘실대는 김포평야 (2017-10-11 00:00:00)
황금물결이 넘실대는 김포평야 (2017-10-11 00:00:00)
‘자세 낮추고 눈 맞춘’ 김병...
민선8기 나아진 시민 일상, 체...
김포시, 올바른 급식조례 정보 ...
김병수 시장 “김포는 평화누리...
김포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따...
이번에는 ‘6조원대 사업 물꼬 ...
라떼전파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