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김포한강선, 검단경유 역 3개면 시민들에게...
흐림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OFF
뉴스홈 > 정치/시정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 종합허가과, 인허가 민원처리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등록날짜 [ 2013년11월13일 00시00분 ]

1998년 10월 전국 최초로 인허가 전담부서인 허가과를 신설한 김포시는 현재 종합허가과로 부서명을 변경하고 업무의 일원화를 통해 복잡한 인허가 사항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등 신속한 행정처리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허가과 신설 당시 서울, 인천, 부천, 고양 등 대도시권에 접해있던 김포는 급속한 지역개발과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인구의 급증으로 각종 다양한 민원이 폭발적으로 증가되며 행정처리 지연 등 시민들로부터 행정에 대한 불만요인이 제기됐다.

이에 김포시는 기존의 조직체계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인허가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가장 민원이 많은 건축, 농지, 산림, 공장설립, 환경, 토질형질변경 등에 관련된 모든 인허가 업무를 전담해 처리토록 했다.

인․허가 민원서류를 한번쯤 제출해 본 사람이라면 인․허가 업무라는 자체가 단순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업무가 아닌 복잡․다양하고 여러부서의 전문적인 관련법규의 검토가 필요한 업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다.

또한, 이처럼 복잡한 각종 인․허가를 어떻게 단일 부서에서 One-stop으로 일괄 처리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가질 수 있지만, 김포시의 허가과 창설은 주민편의와 능률위주의 혁신적 조직개편을 통해 이룩해낸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다.

많은 고질·집단민원, 담당공무원의 과중한 업무, 부정비리의 요인이 많은 각종 인허가 업무를 전담 처리해야 하는 위험부담이 있으나, 분야별 유능한 공무원을 인사 배치하고 매일 실시되는 복합실무심의로 민원처리과정을 투명화 했다.

이를 통해 민원인들은 인허가를 받기 위해 여러부서를 찾아다니고, 일일이 공무원들을 상대하는 불편이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인허가 처리과정에서 시민들이 갖고 있던 부정과 부패 등 부조리에 대한 인식을 일소하며 행정 신뢰도 또한 크게 제고됐다.

각 부서에서도 폭주하는 인허가 민원들로 인해 업무환경이 산만하고 업무추진 시 어려움이 많이 있었으나, 전담부서 운영 후에는 모든 부서에서 고유의 시책업무를 전력을 다해 추진할 수 있게 되며 시 행정이 더욱 활성화 되는 기반이 됐다.

인허가 전담부서 전국 최초 신설, 폐지 그리고 재신설 등 많은 시행착오와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 건축허가를 비롯해 공장설립, 농지전용, 산지전용, 개발행위허가, 배출시설신고, 개인하수처리시설, 정보통신사용전검사 등 8개 단위업무를 6개팀에서 처리하고 있다.

또한, 2013년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로 김포시의 인허가 전담부서 운영사례가 채택되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소개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김포시는 허가과 15년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앞으로도 새로운 창조적 사고와 업무개선으로 적극적인 행정을 구현하고 시민 개개인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모든 시민이 행복해지는 김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편집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 고촌읍 신곡7지구 개발사업 추진 (2013-11-13 00:00:00)
시, 고촌읍 신곡7지구 개발사업 추진 (2013-11-13 00:00:00)
김주영 의원, 강희업 대광위원...
김포시, 현대로템 주식회사와 ...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 5호선...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김포시 국제스케이트장, 30일만...
목련은 졌다.
김포시의회, 신청사 개청식 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